전체메뉴보기

copyright ⓒ Since 2005 By. eluocnc. All rights reserved.

엘루오

기분좋은 내일

Eluocian's Interview ⑦ -
전략사업본부 정은주 이사

Date 2017.03.13|Posted by 남지혜




봄의 시작과 함께 돌아온 엘루오시안 인터뷰. 일곱 번째 인터뷰의 주인공은 엘루오 전략사업본부의 정은주 이사님입니다. 5년차 엘루오시안으로서 엘루오에서 없어선 안될 존재감을 뽐내고 계시다죠? 생기 넘치는 봄처럼 늘 열정적으로 일하고, 내면에는 봄의 따뜻한 온기를 품고 계시는 그야말로 봄을 닮은 여자, 정은주 이사님! 그녀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실까요?

정은주 이사 엘루오씨앤씨 사업 제안 및 컨설팅 담당 베페 온라인,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구축 컨설팅 대한제강 Social Corporate Site 구축 컨설팅 국민연금 노후종합포털 신규구축 컨설팅 현대카드 프리비아 개편 UX 컨설팅 등 다수 프로젝트 참여

Q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5년차 엘루오시안 정은주라고 합니다. 전략사업본부에서 일하고 있고요. 전략기획부터 사업관리까지 프로젝트를 이끄는 기획 업무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AM(Account Manager)’으로서 영업 및 사업관리를 주요하게 하고 있습니다. 엘루오의 프로젝트들이 끝까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Q2. ‘전략사업본부’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 부서인가요? 사업 수주 이후부터 단계 별 실행까지 프로젝트 전반에 걸친 일들을 합니다. 가장 먼저 착수 단계에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적합한 PM(Project Manager)을 선정하는 등 인력을 구성하죠. 그 다음 전략을 내리고, 사업관리자와 PM을 중심으로 고객의 요구에 충족하는 산출물을 만들어 냅니다. 여기에 서비스 기획, 내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모든 일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특히 올해는 전사적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역할을 통해 프로젝트 품질관리에 초점을 맞추려 합니다.

Q3. 진행하셨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최근 롯데면세점 홍보사이트를 개편하는 프로젝트를 마쳤습니다. 제안 시 했던 전략에 대한 고민이 많이 담겼고, 디자인으로까지 잘 이어져 결과적으로 롯데면세점의 기업 아이덴티티를 잘 담아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사이트의 운영까지 맡고 있어, 엘루오가 변모시킨 아이덴티티에 다양한 컨텐츠를 담아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가끔 모든 환경의 합이 잘 맞아떨어지고 순조롭게 흘러가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이 사업이 그랬던 것 같네요.

엘루오씨앤씨 구축 '롯데면세점 홍보사이트'
Q4. PM이나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덕목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은폐하지 않는 실패의 공유’입니다. PM은 가장 앞 단에 서 있는 리더이기 때문에 실패를 두려워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 실패가 두려워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은폐하는 순간, 전체의 실패라는 참담한 결과를 낳게 되지요. 그래서 공유의 중요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내외부 커뮤니케이션을 늘 강조합니다. 리스크 예측, 판단력과 결정력, 문제해결 능력 등 프로젝트 관리 능력은 기본이고요.
Q5. ‘엘루오는 이런 곳이다!’ 엘루오를 잘 나타내는 3가지 키워드를 골라주세요. ‘성장’, ‘사람’, ‘진정성’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엘루오시안으로 일했던 지난 5년동안 회사가 지속적으로 커나가는 과정을 봐왔어요. 돌이켜 보면 엘루오의 성장은 매우 자연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좋은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했고, 리더들을 중심으로 모든 엘루오시안들이 진정성에서 비롯된 책임감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내공을 쌓아왔죠. 에이전시 업계는 많은 사람이 오고 가는데요. 과거든 현재의 엘루오시안이든, 늘 그 자리에서 책임을 다해줬기에 지금의 엘루오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Q6. 이사님이 트렌드 파악을 위해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가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저는 ‘구글링(Googling)’을 많이 해요. 고객사와 미팅을 하다 보면 지금 화두가 되는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데요, 대화 속에 오고 간 키워드를 메모해뒀다 구글링하는 것이죠. 구글링은 안 나오는 결과가 없는 거 아시죠? 수많은 결과 중에서 기획자의 눈으로 인사이트를 찾아 깊게 들어가 보세요.
각 산업 별 트렌디한 이슈를 기사화하는 해외 사이트도 몇 군데를 알려 드릴게요.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에이전시 기획자가 아이디어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요즘은 해외 트렌드 기사를 번역해 리포팅하는 사이트가 많아서 굳이 해외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지만, 좀 더 새로운 아이디어의 기점을 마련하고자 하는 분께 추천합니다. (참고로 ‘스프링와이즈’와 ‘psfk’는 유료이지만, 메일링을 신청하면 최신 업데이트 기사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사실!)
해외 트렌드 기사를 보는 게 어렵다고 느끼지만, 최신 기사의 타이틀과 이미지를 보는 것만으로도 그 이슈를 인지할 수 있어요. 관심이 가는 기사가 있다면 번역기를 통해 의미만 간단히 이해하고, 구글링을 하면 더 깊이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죠.

Springwise

psfk













think with Google

Mashable

Q7. 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첫 번째는 좋은 자료를 많이 보세요. 두 번째는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거기에 나의 생각을 담으려는 노력을 하세요. 그렇게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몰라보게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이야깃거리가 많은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스토리가 있는 기획자’의 산출물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나만의 다채로운 스토리 속에서 크리에이티브가 발현되고, 그것이 좋은 인사이트와 컨텐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처음부터 완성되는 기획자는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다양한 경험을 흡수하려는 노력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Q8. 마지막으로 이사님의 2017년 목표가 궁금합니다! 엘루오의 모토인 ‘컨설턴시(consultancy)’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올해는 엘루오시안 개개인이 ‘컨설턴트’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저 또한 엘루오시안들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언제나 엘루오시안들을 응원합니다!


사회생활을 할수록 나와 같은 길을 가는 '멘토'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느끼는 때가 많아지는데요.정은주 이사님은 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또는 더 좋은 기획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더할나위없이 훌륭하고 따뜻한 멘토가 되어주실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도 엘루오 기획자들의 탄탄하고 새로운 기획을 많이 기대해주세요!

‘peop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맨 위로가기